우표명 : 대한민국학술원·예술원 개원 50주년 기념
대한민국학술원·예술원 개원 50주년 기념 종 수
발행일 2004년7월16일
발행량(장) 각 120만장(240만장)  
액 면 190원 
디자인 예술의 전당 
디자이너 모지원 
우표번호 2387 
인면크기 26mm x 36mm 
천 공 13 
전지구성 4 x 5 
용 지 평판 원지 
인쇄처 한국조폐공사 
우표설명
2004년은 대한민국학술원과 대한민국예술원이 개원한 지 50주년이 되는 뜻 깊은 해이다.

대한민국학술원과 대한민국예술원은 지난 1954년 7월 17일에 학술 발전과 예술 창작에 현저한 공적이 있는 학자 및 예술가들을 우대하고 그들의 연구 및 창작 활동과 국내·외 교류를 지원함으로써 우리나라 학술과 예술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우리나라 학문 발전의 초석을 마련하고 탁월한 연구 업적을 이룩한 150인의 학자들로 구성된 대한민국학술원은 그 동안 학술 진흥에 관한 정책자문 및 건의, 학술세미나·정책토론회 및 국제학술대회 개최, 대한민국학술원상의 수여 등을 통해 우리나라의 학술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으며, 우리나라의 학계를 대표하여 국제학술기구 가입 및 각국 학술기관과의 활발한 교류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우리나라 학문을 세계적으로 알리는데 크게 공헌해 왔다. 또한 대한민국예술원은 우리나라 예술인들의 대표 기관으로, 일생 동안 탁월한 예술 창작 활동을 펼쳐 온 예술인 100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원 이후 예술 진흥에 관한 정책 자문 및 건의, 예술 창작 활동의 지원, 국·내외 예술가의 교류 및 예술 행사 개최, 대한민국예술원상 수여 등 활발한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대한민국학술원과 대한민국예술원이 지난 50년 간 학문과 예술 발전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여 이루어 낸 업적을 기리고 이를 기념하기 위하여 기념우표 2종을 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