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표명 : 퓨전문화 특별
퓨전문화 특별 종 수
발행일 2005년8월18일
발행량(장) 1600000 
액 면 220원 
디자인 포크와 젓가락의 조화 
디자이너 신재용 
우표번호 2451 
인면크기 23mm x 33mm 
천 공 13 
전지구성 4 x 5(140mm x 216mm) 
용 지 평판 원지 
인쇄처 한국조폐공사 
우표설명
퓨전(fusion)은 원래 융해, 융합, 통합을 뜻하는 단어로 오늘날 퓨전문화는 서로 다른 두 가지 이상의 요소가 만나 새로운 조화를 이루는 문화현상으로 지칭되곤 한다. 고정관념을 거부하고 개성과 다양성, 변화와 새로움을 추구하며 솔직함으로 특징 지워지는 현대인들에게 퓨전은 새로운 문화코드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퓨전 현상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음악과 디자인, 요리, 퍼포먼스, 건축 등 다양한 방면에서 동양과 서양, 전통과 현재, 장르간의 벽을 허물며 나타나고 있다. 1960년대 재즈와 록 음악이 만나면서 퓨전재즈가 등장하였고 이후 전통음악 등 다양한 분야의 음악과 접목되면서 다채로운 퓨전 음악이 선보이고 있다. 요리에 있어서도 다민족·다인종의 나라 미국에서부터 퓨전요리가 발달하였으며 아시아 소스를 곁들인 파스타, 불고기 피자 등 동·서양의 맛이 조화된 퓨전 푸드가 탄생하고 있다. 청바지에 정장을 걸치고, 길거리 전시회가 열리고, 동양적인 문양을 서양식 가구에 접목시키는 등 우리 일상의 모든 곳에서 퓨전문화를 쉽게 만나볼 수 있다.

창조적이고 새로운 퓨전문화를 기대하며 2005세계우표디자인공모 퓨전문화 부문 우수작인 ‘포크와 젓가락의 조화’를 우표로 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