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표취미주간 특별우표


우정사업본부에서는 우표수집을 장려하고 우표문화를 전파하기 위해 매년 우표취미주간을 정하고 그 기간에 우표전시회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는 8월 9일부터 8월 13일까지 서울 COEX A홀 A1에서 2012년 대한민국우표전시회가 개최된다.

이번 대한민국우표전시회에서는 300여 틀의 우표작품 전시와 함께 세계 최초우표, 입체우표, 코르크우표, 은우표 등 전 세계 특이 우표를 만나볼 수 있다. ‘올림픽 기념관’에서는 우표수집가였던 손기정 선수의 수집품과 서신 등 유품이 전시되고 1896년 발행된 제1회 올림픽 기념우표, 역대 올림픽 개최국 기념우표를 비롯하여 올림픽 역사를 살펴볼 수 있으며 ‘우표미술관’에서는 이중섭, 신윤복, 고흐,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 등 우표로 발행된 명화를 포토존에서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어린이 관람객들은 ‘나는야! 우표 디자이너’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우표디자이너들과 함께 직접 우표를 그려볼 수 있으며, 우표 수집과 편지쓰기 강좌, 우표작품 속 보물찾기와 우표문화 퀴즈 등을 통해 즐거운 우표 체험의 기회를 가지게 된다.

올해의 우표취미주간 특별우표는 우리나라 근대회화의 뛰어난 작품들 중 서양화 세 작품과 한국화 한 작품을 소개하고 있다. 근대 수채화 정착에 커다란 역할을 한 서동진의 작품으로 담백한 수채화로 도시를 그려낸 「뒷골목」, 인상주의를 한국적으로 토착화시킨 오지호의 따뜻한 봄날의 빛이 화면 가득 느껴지는 「남향집」, 표현주의적 양식으로 두 마리 닭의 싸움을 강렬하고 긴장감 있게 표현하고 있는 이중섭의 「투계」, 그리고 관념적 산수에서 풍경화적 산수로의 전환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시골풍경에 대한 짙은 서정을 잘 나타낸 이상범의 「초동(初冬)」을 우표와 소형시트로 만나볼 수 있다.

우표취미주간 특별우표
명 칭 우표취미주간 특별우표
종 수 4종(소형시트 1종)
발 행 일 2012년 8월 9일
발 행 량 각 41만장(소형시트 15만장)
액면가격 270원(소형시트 1,080원)
디 자 인 서동진의 뒷골목, 오지호의 남향집, 이중섭의 투계, 이상범의 초동
우표번호 2882 ~ 2885
인쇄및색수 그라비어 5도
우표크기 52mm × 27mm
인 면 52mm × 27mm
천 공 13
전지구성 4 x 4(4종 연쇄, 230mm x 150mm)
용 지 그라비어 원지
디자이너 노정화
인 쇄 처 한국조폐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