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캐릭터 시리즈 세 번째 묶음으로‘뽀로로’, ‘뿌까’에 이어‘로보카 폴리’를 소개한다.

자동차 친구들이 살고 있는 브룸스타운에는 크고 작은 사고들이 일어날 때마다 로봇으로 변신하는 ‘로보카 폴리와 구조대’가 출동하여 친구들을 구해 낸다. 구조대의 리더인 경찰차‘폴리’, 힘이 센 소방차‘로이’, 응급처치를 하는 상냥한 앰뷸런스‘엠버’, 호기심 많고 모험을 좋아하는 헬리콥터‘헬리’는 늘 성실한 덤프트럭인 ‘덤푸’와 허풍쟁이지만 질서 지키는 걸 중요하게 생각하는 택시‘캡’, 편지를 주고받는 일을 멋진 일이라 생각하는 우편배달차‘포스티’, 노는 걸 제일 좋아하는 견인차‘스푸키’, 아이들을 좋아하는 스쿨버스 ‘스쿨비’, 그리고 소심하지만 늘 계획대로 일하는 청소차 ‘클리니’와 함께 모여살며 서로 양보하고 배려하는 법을 배운다.

2011년 3월에 탄생한 애니메이션 로보카 폴리는 700여 종의 캐릭터 상품으로도 출시되었고 국내외에서 우수한 컨텐츠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또한, 유엔세계식량계획(WFP)의 친선파트너로 임명되어 기아아동을 위한 활동에도 참여하고 있고 ‘폴리와 함께 하는 교통안전 이야기’로 전 세계 어린이들의 교통안전 교육을 위한 글로벌사회공헌활동에도 참여하고 있다. 로보카 폴리는 2012년 프랑스를 시작으로 현재 전 세계 어린이 친구들을 만나고 있다.

스티커우표로 발행되는 이번 우표는 애니메이션 ‘로보카 폴리’에 등장하는 친구들이 10장의 우표에 소개되고 있으며, 우표 전지에는 구조대인 폴리, 로이, 엠버, 헬리, 구조대 오퍼레이터인 진, 그리고 우표와 함께 꾸밀 수 있는 여러 가지 스티커가 포함되어 있다.

명 칭 : 한국의 캐릭터 세번째(로보카 폴리) 시리즈
종 수 : 10종
발 행 일 : 2013년 3월 12일
발 행 량 : 각 200000장(200만장)
디 자 인 : 로보카 폴리(로이, 엠버, 폴리, 헬리, 덤푸, 캡, 포스티, 스푸키, 스쿨비, 클리니)
우표번호 : 2897-2906 / 천공 : 13
인쇄및색수 : 그라비아 6도(스티커우표)
우표크기 : 30mm X 37mm, / 인면 : 30mm X 37mm,
전지구성 : 5X2 / 전지크기 : 180mm X 180mm
용 지 : 스티커 원지
디자이너 : 신재용
인 쇄 처 : 한국조폐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