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절약 특별우표

 
 

전 세계가 에너지 위기에 직면하고 있는 이 때 에너지 절약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자 우정사업본부에서는 제18회 대한민국우표디자인공모대전에서 ‘에너지 절약’을 주제로 디자인을 공모하였고, 청소년부문과 일반부문에서 대상과 금상을 수상한 네 작품을 우표로 발행한다.

일반부문 대상을 수상한 ‘그린 산업’은 Ng Hio Wai(중국 마카오)의 작품으로 공장굴뚝에서 공해물질이 아닌 푸른 잎사귀들이 피어오르는 디자인을 통해 에너지 절약으로 공해물질 배출을 줄이자는 메시지를 표현하였다. 일반부문 금상을 수상한 김은정의 ‘자전거 타기’는 자동차 대신 자전거를 이용하면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는 푸른 숲과 꽃들로 둘러싸인 아름다운 환경으로 가꾸어지게 되고, 우리의 건강 또한 지킬 수 있다는 메시지를 푸른 지구와 새싹왕관 등으로 표현하고 있다. 청소년부문 대상을 수상한 유재결의 ‘빙하 살리기’는 우리가 더위를 피하고자 사용하는 에어컨과 선풍기가 또 다른 열기를 내뿜게 되고 이 열기가 극지의 빙하를 녹이는 악순환으로 이어진다는 메세지를 전하고 있다. 청소년부문 금상 수상작인 김아람의 ‘플러기 뽑기’는 단순히 플러그를 뽑는 것 만으로도 에너지 절약을 실천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콘센트 모양과 스마일페이스, 전기를 의미하는 ⓔ로 재미있게 표현하고 있다.

지구촌은 이제 생존을 위해 에너지 절약을 실천해야 할 때다. 특히, 세계 9위의 에너지 소비국가이자 에너지의 96%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 국민들에게 에너지 절약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렸다.

명 칭 에너지 절약 특별우표
종 수 4종
발 행 일 2013년 6월 26일
발 행 량 각 50만 장(총 200만 장)
액면가격 270원
디 자 인 빙하 살리기, 자전거 타기, 그린 산업, 플러그 뽑기
우표번호 2923 - 2926
인쇄및색수 그라비어 6도
우표크기 34.5mm × 36mm
인 면 34.5mm × 36mm
천 공 13
전지구성 4 × 4(155mm x 207mm)
용 지 그라비어 원지
원화작가 유재결, 김은정, Ng Hio Wai(중국 마카오), 김아람
디자이너 노정화
인 쇄 처 한국조폐공사